home강의 홈으로
Section 9. 추가 자료형들
Lesson 3. Symbol

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



I. 기본 생성과 활용

const mySymbol = Symbol(); console.log(typeof mySymbol, mySymbol); // 💡 new를 사용하지 않음 const mySmbol = new Symbol(); // ⚠️ 오류 발생!

문자열 값을 인자로 줄 수 있음

  • 해당 심벌에 대한 설명일 뿐, 각 심벌의 값은 유일무이
const symbol1 = Symbol('hello'); const symbol2 = Symbol('hello'); console.log(symbol1, symbol2); // 래퍼 객체(Symbol)의 인스턴스 프로퍼티 console.log(symbol1.description, symbol2.description); // 래퍼 객체(Symbol)의 인스턴스 메서드 console.log(symbol1.toString(), symbol2.toString()); // ⭐️ 두 심볼은 같지 않다! console.log(symbol1 === symbol2);

⭐️ 객체에서의 활용

객체의 키로 사용시: [, ]로 감쌈

const obj = { [Symbol('x')]: 1, [Symbol('y')]: 2 } console.log(obj); //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출력 불가 console.log( obj[Symbol('x')], obj[Symbol('y')] );


💡 외부 접근을 제한할 프로퍼티의 키로 활용

const buildingKey = Symbol('secret'); const building = { name: '얄코사옥', floors: 3, [buildingKey]: '1234#' } console.log(building); console.log( building.name, building.floors, building[buildingKey] ); // 외부로부터의 접근 차단 console.log( building[Symbol('secret')] );

⭐️ 아래의 방법들로는 접근되지 않음

for (key in building) { console.log(key); } console.log( Object.keys(building), Object.values(building), Object.entries(building), Object.getOwnPropertyNames(building) );

💡 아래의 Object 정적 메서드로 접근 가능 (배열로 반환)

console.log( Object.getOwnPropertySymbols(building), Object.getOwnPropertySymbols(building)[0], ); console.log( building[ Object.getOwnPropertySymbols(building)[0] ] );


II.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 global symbol registry

  • 키가 중복되지 않는 심볼들이 저장되는 공간

Symbol의 정적 메서드들

for : 주어진 인자로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에 하나의 심볼 생성 및 반환

//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에 해당 키로 등록된 키가 없을 시: // 심볼을 새로 생성 const symbol1 = Symbol.for('hello'); //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에 해당 키가 존재할 시: // 해당 심볼을 반환 const symbol2 = Symbol.for('hello'); console.log(symbol1 === symbol2); const obj = { [symbol1]: 'SECRET STRING' } console.log( obj[Symbol.for('hello')] ); // ⚠️ for 메서드로 생성되지 않은 심볼과는 다름 const symbol3 = Symbol('hello'); //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에 저장 ❌ console.log(symbol1 === symbol3);

keyFor : 정적 심볼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볼의 키 반환

console.log( Symbol.keyFor(symbol1), Symbol.keyFor(symbol2) ); // ⚠️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지 않은 심볼에는 작동하지 않음 console.log( Symbol.keyFor(symbol3) );

그럼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의 심볼은 무엇에 쓰이나요?

// 숫자 요소들의 평균을 구하는 메서드 추가 Array.prototype[Symbol.for('average')] = function () { let sum = 0, count = 0; for (const i of this) { if (typeof i !== 'number') continue; count++; sum += i; } return sum/count } [1, 2, 3, 4, 5, 6][Symbol.for('average')]();

위와 같이 표준 빌트인 객체에 직접 만든 메서드를 만들어 넣을 경우
이후 버전의 자바스크립트에서 같은 이름으로 메서드가 추가되더라도
커스텀 메서드가 덮어씌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용도로 쓰일 수 있습니다.

🤔얄코에게 질문하기질문은 반.드.시 이리로 보내주세요! ( 강의사이트 질문기능 ✖ )

강의에서 이해가 안 되거나 실습상 문제가 있는 부분,
설명이 잘못되었거나 미흡한 부분을 메일로 알려주세요!

답변드린 뒤 필요할 경우 본 페이지에
관련 내용을 추가/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.

이메일 주소
yalco@yalco.kr
메일 제목 (반드시 아래 제목을 붙여넣어주세요!)
[질문] 제대로 파는 자바스크립트 (유료 파트) 9-3

🛑질문 전 필독!!

  • 구글링을 먼저 해 주세요. 들어오는 질문의 절반 이상은 구글에 검색해 보면 1분 이내로 답을 찾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.
  • 오류 메시지가 있을 경우 이를 구글에 복붙해서 검색해보면 대부분 짧은 시간 내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.
  • 강의 페이지에 추가사항 등 놓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. 자주 들어오는 질문은 페이지에 추가사항으로 업데이트됩니다.
  • "유료파트의 강의페이지는 어디 있나요?" - 각 영상의 시작부분 검은 화면마다 해당 챕터의 강의페이지 링크가 있습니다.
  • 질문을 보내주실 때는 문제가 어떻게 발생했고 어떤 상황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. 스크린샷을 첨부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.
🌏 Why not change the world?